본문 바로가기
A

호아킨피닉스의 미친 연기력 영화 조커 줄거리 해석

by 쯔민 2024. 1. 23.

 

 

조커 줄거리

조커는 2019년에 개봉했으며 스릴러 영화이며 DC코믹스의 악당인 조커의 탄생 배경을 그린 작품이다.토드 필립스 감독이

메카폰을 잡았으며 호아킨 피닉스가 주연을 맡았다.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1980년대 고담 시를 배경으로 한다.아서플렉(호아킨 피닉스)은 질병으로 인해 억지로 웃음을 내는 광대이다.이 사람의 직업은 스탠드업 코미디언이지만 관객들의 평가는 냉혹했으며 전혀 웃기지 않은 스탠드업 코미디언이기도 하다.사회에서는 소외되고,가난과 폭력, 사람들의 무관심속에서 늘 고통받고 있다.어머니와 함께 거주하는 아서는 지루한 일상에 지치고 정신과 치료와 필요한 약을 받지 못하게되고 일상적인 폭력과 온갖 수모를 겪고 자신이 이세상에 설자리가 없음을 깨닫게 된다. 결국 자신 내면의 잔인함을 드러낸다.이과정에서 조커는 새로운 정체성이 성립되면서 그를 따르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누가 악인지 누가 선인지 자신만의 세계를 만든다.

 

영화 조커 해석과 메세지

아서플렉(조커)은 사회적으로 억압당하고 무력감을 느끼는 인물로 그려진다.그의 삶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정신적인 문제,그리고 사회적인 불평등에 대한 무력감을 강조한다.이를 통해 영화는 현대 사회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할수 있다.아서는 정신적인 문제를 겪으며 현실과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조커의 상징인 웃는 얼굴의 의미는 불행과 어려움 속에서도 웃음을 유지하고 그의 웃는 얼굴은 자아 방어 기제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무력감과 혼란속에서 빠져나가기 위한 적응의 형태로 해석될수 있다.영화는 관객들로 하여금 조커의 행동과 선태에 대해 동감하거나 비판하거나 혹은 불쾌함을 느끼게 한다.이러한 상호작용은 각자의 가치관과 바라보는 관점에서 서로 다른 해석을 야기할수 있다.

 

영화 조커 상반된 반응에 대해서

수많은 빌런들 중 인간적이면서 슬픈 영혼을 가진 악당의 이야기이며 조커가 왜 탄생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영화이다.호아킨피닉스가 조커를 연기했으며 조커 영화를 둘러싼 상반된 반응들이 존재한다.대체로 영화에 대한 스토리나 연출은 호평이지만 영화의 상투적이면서 위험함을 지적하는 의견들이 많았다.<타임> 잡지에서는 조커가 정신병적인 행동을 미화 시켰다는 지적이다.총격 사건을 일으키는 등 살인과 폭력을 시도하는 인물에 대해 동정심을 유발하도록 변명 한다는 것이다.

물론 세상으로 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부조리한 세상 약자에게는 너무나 가혹한 세상을 영화를 보면서 느꼈다.조커 본인은 단지 세상을 웃게 하고 싶었을 뿐 의도와는 다르고 무관하다고 이야기를 하겠지만 범죄를 미학의 영역으로 미뤄두는 영화의 태도 자체가 불편할수 있다는 것이다.다만 토트 필립스 감독은 영화는 영화로만 봐달라고 당부했다.

 

 

 

조커 주연 호아킨 피닉스에 대해서

1974년생 10월 28일생이며 출생은 푸에르토리코에서 했지만 국적은 미국이다.이분은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칸영화제,베니스 영화제 등 남우주연상을 수상 골든글로브 2개부문 등 다수의 상을 받은 분이다.배우로 성공하기 전에 마약 과다복용으로 요절한 전설의 배우 리버 피닉스의 동생으로도 유명했다.참고로 리버피닉스와 키아누리브스는 절친이였다.아역배우 활동을 했었는데 매번 오디션에 떨어진 이유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경쟁에서 밀렸다고 한다.토드 필립스 감독 말에 의하면 조커를 연기하기 위해 하루에 사과 한알을 먹으며 다이어트를 했고 3개원만에 23kg이나 뺐다고 한다.대단히 지독하면서도 존경스럽기까지 하다.얼마나 조커의 혼신의 연기를 펼치기위해서 물론 모든 배우들이 노력을 한다만 이건 정말 대단한거 같다.영화촬영을 마치고 다시 원래 체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는데 조커를 연기한 배우는 모두 오스카상 수상자라는 전통이 지켜지게 되었다고 한다.

 

 

영화에대한 나의 생각

조커2가 올해 10월에 개봉을 한다.레이디가가도 출연을 하게 된는데 이 둘의 조합이 굉장히 궁금하다.영화속 조커 아서플렉은 폭력과 부조리하고 비합리적이고 약자는 늘 핍박받는 사회에서 살다가 자신의 내면의 폭력성을 끌어내 본인의 정당함을 혼돈의 사회와 맞서 싸우는 장면이 개인적으로 속으로 응원을 했다.물론 살인은 나쁜것이지만 그가 왜 살인을 저지르게 됬는지의 과정을 지켜보면 이해하는 입장이다.다른 조커와는 다르게 연민과 동정심을 유발하게 만드는 스토리와 연기력은 너무나 신선했고 영화 조커2도 굉장히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