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영화 범죄와의전쟁 줄거리 그리고 시대적 배경

by 쯔민 2024. 1. 15.

 

 

 

 

믿고보는 감독 윤종빈과 하정우 배우의 조합 범죄와의전쟁 전성시대 사실 둘은 과는 다르지만 선후배 사이로 

하정우의 연극을 보고 반해서 먼저 윤종빈이 평생 나와 영화를 찍자고 했다고 한다.그렇게 윤종빈은 본인의 대학교 졸업작품 용서받지 못한자를 연출하고 하정우는 배우로 출연하게 된다.이것이 그들의 인연의 첫스타트 이다.

범죄와의전쟁 정말 말이 필요 없는 상남자의 영화이다.연기파배우 최민식과 하정우의 조합 영화 범죄와의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이야기를 해보겠다.

 

2012년 윤종빈 감독작품 범죄와의전쟁 줄거리

군사정권 시대를 거친 90년대 초반 그당시 대통령 노태우는 폭력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게 된다.

그렇게 정부에서 범죄와의 전쟁 선포한 그시대 누군가 검거되어 검찰에 송치된다.오프닝은 노골적으로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복수는 나의것을 오마주 했다고 한다.검거된 사람은 바로 전 폭력조직의 대부 최익현(최민식) 검찰에 검거된다.

검거되기 과거로 들어가 익현은 세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이다.불법으로 물건을 들여와도 돈만 준다면 그돈을 받으며 이익을 챙기며 살아간다. 익현의 동생이 결혼을 앞두고 있던 그때 세관에서의 뇌물사건이 드러나 익현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졌다.그렇게 저녁 순찰을 하던 도중 수상한 남자 두명을 보게 된다.야밤에 작업을 한다는게 수상하다고 여겨 잡으려고 했지만 두남자는 도망가게 된다.그리고 그렇게 컨테이너안에 그들이 놓고간 마약을 발견하게 된다.그리고 익현은 세무관 선배에게 마약을 일본에 팔아보자고 얘기를 한다.

마약을 파기위해 선배의 소개로 깡패두목 형배를 만나다

익현은 선배집의 아는 집안에 일본 야쿠자와 연이 있는 깡패를 소개 받게 된다.

그렇게 익현과 형배는 만나게되고 첫 대면 부터 익현은 기강을 잡기위해 형배에게 막대하게 된다.형배는 가만히 있지 않고 부하들이 익현을 때리게 된다.하지만 익현도 가만히 있지 않고 형배의 아버지와 연이 있었기에 아버지를 찾아갔고 아버지가 형배에게 이분은 나의 대부님이라고 함부로 하지 말라고 한다.결국 형배와 익현은 그렇게 비지니스파트너로써 연이 맺어지게 된다.그렇게 익현은 전과 달리 부를 쌓게 된다.그렇게 나쁜놈의 전성시대가 열리고 익현과 형배 이둘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영화를 꼭 보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시절 노태우 대통령 10.13 특별선언 범죄와의전쟁 선포

영화 범죄와의전쟁은 90년대 초반의 배경을 이야기를 한다.그럼 오늘은 어떻게해서 한국의 조직폭력배들이 사라졌을까?

그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오늘날 한국은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치안을 자랑하는 안전한 국가에 속한다.그래도 지금과 달리 과거에 한국은 조직폭력배가 활개치고 다니고 정치에도 연결고리가 있엇고 치안도 좋지 못했다.한국역사에서 현대적인 조직폭력 집단의 형태가 등장한것은 일제 강점기 이후이다.일제 강점기때 일본의 야쿠자 조직이 한반도에 유입,되면서 사회적으로 큰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문화도 함께 들어오게 된것이다.수도 경성시대에는 구마적,신마적,쌍칼,하야시,김기환,김난산,정춘식등이 유명했고 김좌진의 아들이자 후에 국회의원을 역임한 김두한도 이시기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조직폭력배였다.이때 조직폭력배들은 시장에서 주로 상인들을 위협해 보호 명목으로 돈을 뜯어내거나 미국의 알카포네를 모방해 조직적으로 소매치기를 하였다.

일제강점기가 지나 광복후 조폭들은 활개를치다

광복후 조폭들은 더욱 활개를 치게 되는데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즉 우익과 좌익의 정치세력들이

각각 정치깡패나 조직을 꾸려 무자비한 공격을 자행하기도 했다.이들은 각자의 정치적 신념과 세뇌에 따라 암살과 폭행을

일삼았다.그리고 박정희가 대통령이 되자 정치깡패들이 대대적으로 체포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폭들은 존재했다.

이후 박정희가 암살당하고 전두환이 정권을 잡자 전두환은 삼청교육대를 창설하여 범죄자들을 대대적으로 잡아들인다.

하지만 전두환은 이를 빌미로 민주화 인사들이나 독재 정권에 저항하는 사람들을 억누르려하는 목적으로 만든것이었다.

그뒤 노태우 정부는 사회적으로 범죄율이 급증하며 사회적인 문제들이 발생하자 범죄와의전쟁을 선포하게 된다.

물론 1990년 10월 4일 보안사령부 윤석양 이병에 의해 노태우 정부가 야당 인사들을 제압하기 위한 친위 쿠데타 계획 청명게획 폭로를 덮으려고 한것이었다.

 

나의 느낀점

물론 아직까지는 범죄자들이 존재하기는 한다.다만 세력이 옜날에 비하면 많이 줄어든것은 사실이다.

영화 범죄와의전쟁을 보면서 그때 그시절의 배경을 들여다 볼수 있어서 좋았고 배우들의 연기

조연배우 김성균의 새로운 발견도 좋았다.지금도 김성균 배우는 왕성히 활동을 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기쁘고 

연기력이 좋은 배우들은 계속 왕성히 활동했으면 하는 바램이다.